우주인의 책방

하나님의교회 초막절, 교회들이 안 지키는 이유 - 맥거크 효과 본문

이 글 어때?

하나님의교회 초막절, 교회들이 안 지키는 이유 - 맥거크 효과

책을 사랑하는 우주인 2021. 10. 18. 17:21

하나님의교회 초막절은 성경의 달력으로 715일입니다. 양력 9월에서 10월 경 지키게 되는데요. 이 절기는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 받은 십계명을 모셔둘 장소인 지상 성소를 지은 것에서부터 유래합니다. 모세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전해 들은 백성들은 자원해서 성소 지을 물품을 가져오고 하나님께 받은 은사에 맞춰 각자 봉사를 합니다. 이러한 모세의 행적을 따라 하나님께서는 절기를 제정해 주셨고 하나님의교회 초막절은 성경에서 말씀 주신 그대로 성력 715일부터 일주일동안 지켜오고 있습니다.

 

하나님의교회 초막절은 성력 7월 15일 입니다

 

그런데 왜 오늘날 하나님의교회 초막절 말고는 초막절을 제대로 지키는 교회가 없을까요? 성경에서는 분명 초막절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성령을 내리지 않으신다고 하셨고(슥 1416~17), 초막절 지켜야 함을 예수님께서도 친히 본으로 보여 주셨는데 말이죠. 해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하나님의교회 초막절을 왜 많은 교회에서는 지키지 않고 있는지 그 이유를 한 번 살펴볼까 합니다.

 

하나님의교회 초막절 – 영적 맥거크효과

맥거크 효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1967년 인지심리학자인 해리 맥거크(Harry McGurk)에 의해 증명된 이론입니다. 맥거크 효과란 음성 인식에서 청각과 시각 간의 상호 작용을 보여주는 지각 현상입니다. 소리가 없는 라는 입모양을 보여 주며, 실험 대상자에게 라는 소리를 들려주면 청각적 정보와 시각적 정보가 일치하지 않아 대상자는 전혀 새로운 의 소리로 인식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맥거크 효과라고 하는데요.

 

고요속의 외침이라는 게임을 통해 맥거크효과를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퀴즈 프로그램에서 자주 보았던 '고요 속의 외침과 같은 내용으로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귀를 막고 입모양만 보고 들으면 전혀 다른 단어로 듣는 것이죠. 그런데 맥거크 효과와 오늘날 교회들이 하나님의교회 초막절을 지키지 않는 것이 무슨 상관이 있는지 궁금하시죠? 이는 바로 오늘날 많은 교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제대로 알아듣지 못한 영적 맥거크 효과에 빠져 있다는 뜻이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초막절을 지키라고 분명하게 말씀하셨고 성경을 통해 여러 곳에 알려주셨지만 귀를 막고 그 말씀을 제대로 듣지 못하니 지키지 않아도 된다가 돼 버린 것이죠. 그러니 하나님의교회 말고 초막절을 올바로 지키는 교회가 없는 것입니다. 비단 초막절뿐일까요. 주간 절기인 안식일부터 매년 지켜야 하는 37개 절기, 침례, 여성도의 머리수건 쓰는 문제 등 하나님께서 알려주신 계명을 오늘날 기성교단에서는 지키지 않고 있는 이유도 영적 맥거크 효과 때문일 것입니다.

 

하나님의교회 초막절 제대로 지키려면?

그렇다면 이러한 영적 맥거크 효과를 이겨내고 하나님의 계명들을 올바르게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것은 성경을 올바로 봐야 하는 시각과 하나님 말씀을 잘 들어야 하는 청각뿐 아니라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지키라고 본보여 주신 그대로를 행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본 보여주신 안식일을 지키고, 3차의 7개 절기와 침례 등 3년간 복음 생애 속에서 직접 행해 주신 그대로를 우리가 따라 행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영적 맥거크 효과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로 바라보고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교회 초막절 - 우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행함을 따라 행해야 합니다.

 

그래서 성경은 우리를 보고 선지자들과 사도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고 했습니다. 사도들과 선지자들은 성경 그대로 행했으며 예수님의 본을 받아 믿음을 지켜 왔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우리도 잘 못 알아듣는 영적 맥거크 효과에서 벗어나 하나님께서 알려주신 계명을 그대로 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무엇이 잘 못 된 것인지 돌아보고 성경을 기준으로 삼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해야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는 하나님의교회 초막절을 지켜보는 것입니다. 이 날을 통해 주시는 성령을 충만히 입고 구원의 대열에 함께 하시는 것이죠. 하나님께서 지키라고 하셨으니 우리는 주신 말씀 그대로 지키면 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