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의 책방

하나님의교회 - 콩코드 효과 : 잘못된 것을 알면서도 돌이키지 않는 이유 본문

이 글 어때?

하나님의교회 - 콩코드 효과 : 잘못된 것을 알면서도 돌이키지 않는 이유

책을 사랑하는 우주인 2021. 9. 20. 20:38

하나님의교회에서 성경을 공부하고 진리를 깨달으면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 있습니다. 오늘날 수많은 교단들이 얼마나 성경과 멀어져 있는가 하는 것이죠. 하나님을 믿는다고는 하지만 실상은 하나님 말씀대로 살지 않고 있는 기성교단의 모습, 열심은 있으나 중심에 하나님이 없고 성경대로 산다고는 하나 성경에서 멀리 떠나 있는 그들 신앙의 모습을 보면서 하나님의교회와 기성교단의 다른 점이 바로 이런 문제임을 깊이 생각해 봅니다.

 

하나님의교회 – 콩코드 효과란?

콩코드 효과(Concorde effect)라는 말이 있습니다. 경제용어 중 매몰비용 효과, 몰입상승 효과 등의 단어로도 불리는 이 효과는 콩코드 비행기 회사의 오류에서 유래했습니다. 콩코드 비행기는 1962년 개발되었죠. 초기부터 한정된 탑승인원, 과다한 연료비, 생산비와 기체 결함 등으로 끊임없이 문제가 제기됐습니다..

 

하나님의교회 - 콩코드 효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막대한 개발비가 투입되어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었어도 7년 동안 지속적인 투자를 늘려갔다고 합니다. 가망성이 없는데도 계속 투자를 이어가다 결국 190억 달러라는 막대한 손해를 보고서야 사업을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손실이 일어날 것을 알면서도 이미 투자한 비용이 아까워 사업을 중단하지 못하는 심리를 일컬어 콩코드 효과라고 합니다.

 

백화점에서 비싸게 산 구두에 뒤꿈치가 까이는 고통 속에서도 버리지 못하고 몇 차례 더 신어 보려고 하는 심리도 이미 쓴 비용이 아까워 손실을 감수하는 콩코드 효과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콩코드 효과는 우리의 신앙 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모태 신앙이니 신앙생활을 한 지 30년, 40년이 되었다고 하는 사람들을 보면 진리를 접하고도 오랫동안 몸담았던 교회를 떠날 수 없다는 이유로 진리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영적 콩코드 효과일 테지요.

 

하나님의교회 – 안식일은 일곱째 날 토요일

한 사례로 60년 동안 기성교단에서 일요일 예배를 지켜왔던 신앙인을 만난 적 있었습니다. 그분은 성경에서 예배를 드려야 하는 날이 일곱째 날 안식일임을 깨닫고 무척 놀라워했습니다. 60년간 일요일이 예배의 날인 줄 알고 열심히 그날을 지켜 왔다고 했습니다. 단 한 번도 일요일 예배를 빠진 적이 없었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성경에서 예배를 드려야 하는 날은 한 주의 첫째 날인 일요일이 아닌 일곱째 날 토요일 안식일이라는 깨닫는 순간 너무도 허무했다고 합니다.

 

 

하나님의교회 - 일곱째날 안식일

 

 

이를 계기로 성경의 진리를 공부하고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고 싶어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마음 한편으로는 자신이 60년간 기성교단에 쏟아부었던 정성을 생각하며 일순간 망설이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물론 그런 자신의 모습이 어리석다며 이내 마음을 돌이켰지만 이 일을 통해 사람은 누구나 영육간에 콩코드 효과의 지배를 받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아마 AD 321년 일요일 휴업령이 내리면서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날이 토요일에서 일요일로 바뀐 것을 이후 신앙인들이 알았다고 해도 쉽게 안식일을 회복할 수 없었던 이유가 이런 효과도 조금은 좌우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물론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성경의 예언이 가장 큰 이유지만요.

 

하나님의교회에서 지키는 새언약의 안식일

안식일하면 ‘안식교?’라고 물어보는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1844년 이후 안식교가 등장하면서 일곱째 날 안식일이 절반 정도 회복되었다고는 하지만 실상 안식일을 올바로 우리에게 알려주신 분은 하나님의교회를 설립해 주신 성령시대 구원자 안상홍님이십니다. 안상홍님께서 일곱째 날 안식일을 올바로 지킬 수 있도록 가르쳐 주셨고 절반뿐이었던 안식일을 온전하게 회복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의교회 - 안식일은 토요일

 

특히 안상홍님께서 회복해 주신 안식일은 초림 예수님께서 세워주셨던 새 언약의 안식일입니다. 지키면 살 수 있는 새 언약의 율법 가운데로 우리를 인도해 주시기 위해 안상홍님께서는 안식일을 비롯해 3차의 7개 절기를 세워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주간 절기에 속하는 안식일을 전 세계에서 온전히 지키는 교회는 오직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뿐입니다.

 

참된 신앙인이라면 평생을 일요일 예배 가운데 있었다 해도 투자한 세월을 생각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알려주신 진리, 구원의 진리를 찾아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성경 말씀대로 살아하는 하나님의교회에서 일곱째 날 안식일부터 온전히 지켜보시는 게 어떨까요?

 

 

 

 

 

Comments